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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 최홍 기자 =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에 따른 금융권 영향을 차단하기 위해 금융당국이 대응에 나섰다. 금융회사에서 예상되는 서비스 장애를 현장 점검하고 금융사별 대응센터를 구축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27일 권대영 부위원장을 주재로 '국정자원 화재 발생과 관련한 긴급회의'를 개최해 금융권 영향, 소비자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모기지회사 회의에는 금융위, 금감원, 한국거래소, 금융결제원, 예탁결제원, 한국증권금융, 신용정보원, 서민금융진흥원, 주택금융공사, 금융보안원, 각 업권별 금융협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전날 오후 8시15분께 국정자원 5층 전산실에서 리튬배터리가 폭발, 화재로 번지면서 국가 전산망 기능이 사실상 마비됐다.
이에 따라 주민등록증 국민임대주택 진위여부 확인 등 신분확인 절차, 인터넷 지로와 과금 납부 등 행정기관 연계 금융서비스, 우체국 연계 금융서비스 등에 대한 장애가 발생했다.
특히 은행권에서는 주민등록증 등 신분 확인을 통해 진행될 수 있는 모바일 입출금 계좌개설, 인증서 발급, 간편비밀번호 (재)등록 등의 업무가 불가능해졌다.
다만, 실물 운전면허증, 우리금융저축은행 여권 진위확인 서비스는 정상 운영된다.
은행권 관계자는 "주민등록증 기반 비대면 신규 계좌 개설은 불가하다"며 "국민비서, 디지털서비스 개방 등 일부 정부 연계 서비스도 이용이 제한되고 있다"고 말했다.
주택금융공사 역시 국정자원 화재로 정책모기지, 주택연금, 주택보증, 채무조정 등 행정정보를 이용하는 업무가 지연된다는 일산개인회생 안내를 홈페이지에 올렸다.
산업은행, 기업은행 등 국책은행도 홈페이지를 통해 행정안전부 시스템 복구 작업으로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와 우체국 금융서비스가 일시 중단된다고 안내했다.
정부 부처 홈페이지가 장애를 겪으면서 금융위와 금융정보분석원(FIU) 홈페이지도 현재 접속이 어려운 상황이다. 금감원은 별도 전산망을 갖추고 공학계산 있어 홈페이지 접속이 가능하다.
금융당국과 금융권은 국정자원 장애 복구 상황과 금융사의 현장 확인 등을 거쳐 세부적인 금융서비스 장애 여부를 점검할 방침이다.
향후 금융사·유관기관 추가 회의를 통해 예상되는 장애를 세부적으로 확인하고, 적기에 대국민 안내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금융당국은 "금융서비스 장애로 국민이 불편을 느끼시지 않도록 세부적인 금융서비스 장애 내용과 대체거래 수단을 적시해 상세히 알려드려야 한다"고 금융권에 요청했다.
이어 "금융서비스 장애로 고객들이 불측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금융사별 세심한 대응 계획을 마련하고, 사태가 안정화 될 때까지 대응센터를 구축해 당국과 긴밀히 소통을 해달라"며 "상정 가능한 모든 상황에 대비해 가능한 대응 수단을 모두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금융위·금감원은 국정자원 화재사고 발생 즉시 합동 위기상황대응본부를 마련, 운영 중이다.
금융당국은 "국정자원 시스템 복구가 이뤄질 때까지 금융권 상황 등을 면밀히 예의주시하겠다"며 "필요시 즉각 대응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hog8888@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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