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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경지지여 댓글 0건 조회 0회 작성일 25-10-26 03:0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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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 : YTN라디오 FM 94.5 (20:20~21:00)
■ 방송일 : 2025년 10월 25일 (토요일)
■ 진행 : 최휘 아나운서
■ 대담 : 김헌식 문화평론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최휘: 뉴미디어 트렌드입니다. 오늘은 김헌식 문화평론가와 함께합니다. 평론가님, 안녕하세요.
◇김헌식: 안녕하세요.
◆최휘: 최근 극장을 찾는 관객 수가 줄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최근에 자주 우리가 접한 기사이기도 한데 평론가님은 영화관 최근에 언제 한투햇살론 가보셨어요?
◇김헌식: 저야 사실 일반적인 기준이 안 되는 게 저는 직업적으로 가야 되니까 그런데 그렇지만 상대적으로 좀 덜 가게 된 측면은 있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화제작이 좀 덜 해진 것 같고 아무래도 제작 편수가 줄어든 그런 상황이다 보니까요. 코로나19 전과 비교했을 때 보면 실제로 정말 이틀에 한 번 꼴로 가고 이랬었거든요. 신차구매프로그램 그런데 지금은 일주일에 한 번 꼴 가게 되나 이런 상황이에요. 일주일도 넘기는 경우도 있고요. 영화관을 늘 자주 가야 되는 입장도 이런데 일반 관객들은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고요. 실제로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7년과 19년 비교했을 때 지금 지난해 극장 관객 수가 1억 2천만 명으로 평 55.7% 그러니까 절반에 못 미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과 비 휴대폰 요금 할인 교했을 때 그러니까 정말 많은 분들이 안 가고 계시다 그래서 코로나 이전 시기에 매출 대비 65% 정도다 이런 얘기가 나오고 있는 그런 이유가 되겠습니다.
◆최휘: 평론가님은 직업이 직업이니 만큼 자주 가시지 않을까 했는데 과거보다 덜 가신다 말씀해 주셨고요.
◇김헌식: 일단 개봉작들이 많이 줄었기 때문에요. 그만큼 공급 우리 영화가 재투자가 안 되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볼 수가 있겠고요. 그 자리에 지금 일본 애니메이션이 눈길을 끌고 있는 아이러니하고 약간은 서글픈 그런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최휘: 아무래도 OTT가 일상화되고 OTT를 통해서 많은 작품들이 나오고 있잖아요. 그러다 보니 조금 그런 영향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 어떻게 보세요?
의정부빌라대출◇김헌식: 그렇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OTT만 좁혀서 말씀을 드리면 코로나19 때 아무래도 거의 반강제적으로 격리되고 또 비대면 상황이 되다 보니까 콘텐츠를 통해서 뭔가 시간을 감내했던 그런 측면들이 있죠. 그래서 사실 우리 K-pop 같은 경우에도 코로나19 때 팬들이 많이 늘어났거든요. 그러니까 OTT도 그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는 측면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런데 일시적으로 이렇게 관심을 가졌다 하더라도 만약에 그 안에 콘텐츠가 함량 미달하거나 부족했다 그러면 아마 더 이상 방문하지 않을 텐데 상대적으로 OTT의 콘텐츠들이 퀄리티가 높았다라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웬만한 영화보다도 제작비를 많이 드리는 그런 상황이고 그 장르 관점에서 보면 사실 글로벌 OTT들은 드라마라는 용어를 쓰지 않습니다. 그리고 시네마라는 용어도 쓰지 않아요. 그냥 오리지널 혹은 오리지널 시리즈. 그러니까 시리즈는 이제 드라마를 말하는 거죠. 그래서 비교하자면 영화와 드라마의 한 중간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내러티브나 이런 거는 일반 영화보다는 더 이해력이 높아지고 그 안에 그런 내용들 같은 경우는 굉장히 다채롭게 심지어는 영화에서 다루는 모든 장르들을 다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데다가 영화 가격이 그 사이에 50% 이상 올랐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1만 5천 원 가지면 한 편 보는 영화를 OTT에서는 여러 편을 골라서 한 달 동안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가격 정책과 대비했을 때 OTT가 상대적으로 접근성도 쉽고 가성비에다가 망자도가 상대적으로 있는 데다가 영화가 곧 개봉 기간이 끝나면 OTT로 온다라고 하는 그런 인식 때문에 아무래도 OTT에 쏠린 현상들이 있지 않나 싶어요.
◆최휘: 극장 개봉작이 줄고 OTT 콘텐츠의 수준 질이 올라가고 또 시간과 비용 문제 등으로 사람들이 영화관을 과거처럼 자주 찾지 않는 이유 여러 가지 말씀해 주셨는데요. 사실 우리가 떠올려보면 영화관에 갈 때 보통 혼자 가기보다는 뭐 연인이나 친구 가족들과 여럿이 가서 함께 즐기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런데 반면 OTT는 각자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해서 골라볼 수 있고요. 두 경험의 차이도 현재 영화 산업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보시나요?
◇김헌식: 사실 이 부분은 우리 영화 산업의 또 뼈 아픈 점이기도 한데요. 우리가 천만 영화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가지고 많은 언론 매체에서는 성공 평가 기준을 삼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천만 관객을 돌파하는 현상을 보고 프랑스 영화 관계자나 또 관객들은 고개를 갸우뚱거리거든요. 프랑스의 예를 들어서 프랑스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는 얘기들이 많이 국내에 회자가 됐었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영화들이 많은 데다가 약간 스크린 독과점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멀티플렉스형 그런 모델 같은 경우에는 많은 관객들을 동원해 가지고 수익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형태였단 말이죠. 그러다 보면 관객들이 많이 볼 수 있는 영화들을 하다 보니까 흔히 말해서 흥행 코드 조합을 많이 했습니다. 근데 흥행코드 조합은 평균적인 어떤 흥행 코드를 조합하기 때문에 각자 연령대나 취향이 다른 분들이 함께 보게 만드는 그런 상황이다 보니까 만족도가 굉장히 낮아지겠죠. 그런 점에서 멀티플렉스에 기반을 둔 한국 영화가 각 취향에 맞게 다양성을 제거하지 못했었는데 상대적으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특히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같은 경우에는 더 지역과 세대와 연령 그리고 그런 남성, 여성 이렇게 다양하게 개인의 취향으로 즐길 수 있는 작품들을 많이 구비하다 보니까 이런 점에서 극장이 좀 미흡한 점들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최휘: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같이 울고 웃던 극장 문화가 조금씩 사라지는 게 아쉽기도 한데요. 극장가를 찾는 사람들이 이렇게 줄다 보니 요즘에는 영화관에서 단순히 영화만 상영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들을 하는 것 같더라고요.
◇김헌식: 그렇습니다. 그래서 영화관 같은 경우에는 사실은 이제 제일 중요한 것이 영화관에 가야 할 만한 동기 부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일단 K-POP 공연 실황 영화들이 상당히 선전을 해 왔죠. 그래서 엔타 관람까지 부른다라고 할 정도로 일종의 코어 팬덤이 콘서트 실황 영화에 많이 방문을 했습니다. 그리고 숏폼 드라마 콘텐츠로서 숏폼 영화 같은 경우에는 사실은 짧으면 2~3분, 1분짜리도 있는 그런 상황인데요. 그렇지만 독자적으로 이 콘텐츠가 구별이 되는 경우보다는 예를 들면 10여 분 정도 되는 정도의 콘텐츠의 사례도 있었습니다마는 다른 영화를 보기 전에 영화를 보거나 아니면 영화를 보고 다른 영화를 보는 일종의 연계 효과가 있었던 그런 숏폼 영화가 되겠고요. 뮤직비디오를 상영하는 경우 이거는 아무래도 K-pop을 포함해서 요즘에 임영웅 씨 같은 경우에도 이런 뮤직비디오를 연계해 가지고 또 상영하는 경우도 있고요. 요즘에 강력하게 많이 부각됐던 것이 바로 재개봉 영화였었죠. 특히 로맨스 물들이 상당히 선전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가 지금 최근 로맨스 물이 적은 상황 속에서 오히려 명작인 로맨스 영화들이 재개봉하는 경우도 생겼고 또 한편으로는 스포츠 경기를 즐겨볼 수 있도록 상영관을 배려한다든지 스포츠까지도 결합시킨 형태여서요. 이제는 상영관이 영화만 보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소비하는 공간으로서 시도되고 있는 점 이런 점은 어쨌든 영화관의 변화 시도를 위해서도 또 새로운 모델의 어떤 성공 사례로서도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최휘: 그리고 요즘에는 기획 단계부터 이건 OTT용, 이건 극장용 이렇게 정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라고요. 그럼 앞으로는 콘텐츠 제작 단계에서부터 플랫폼 전략이 좀 달라질 필요가 있어 보이는데 어떻게 보시나요?
◇김헌식: 그렇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앞서서 숏폼 영화도 말씀드렸었어고요. 그다음에 공연 실황 영화도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 영화 그리고 드라마 경계가 많이 지금 허물어지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뮤직비디오에도 영화 인력들이 투입되는 경우가 있거든요.그래서 일부에서는 이거 시네라마 아니냐 시네마하고 드라마의 결합 아니냐 이렇게까지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중요한 것은 지금 현재 부산 국제영화제에서도 그런 말이 나왔습니다마는 우리의 경쟁 상대는 OTT가 아니다 그러니까 영화계에서는요, OTT가 아니다 이렇게 얘기를 하면서 오히려 SNS에 쇼츠 같은 짧은 콘텐츠다. 왜냐하면 그런 짧은 콘텐츠에 많은 사람들을 뺏겨가지고 오히려 영화가 됐건 드라마가 됐건 OTT 콘텐츠가 됐건 이것 자체를 길게 보지 않으려고 한다. 그래서 중요한 거는 이렇게 어떤 플랫폼이냐에서가 아니고 어떤 장르냐를 넘어서서 보통의 그런 일반 관객들이 어떤 콘텐츠를 원하느냐 여기에 우리 미디어 콘텐츠를 만드는 기획하는 그런 분야가 좀 집중을 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최휘: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YTN 신동진 (djshin@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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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일 : 2025년 10월 25일 (토요일)
■ 진행 : 최휘 아나운서
■ 대담 : 김헌식 문화평론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최휘: 뉴미디어 트렌드입니다. 오늘은 김헌식 문화평론가와 함께합니다. 평론가님, 안녕하세요.
◇김헌식: 안녕하세요.
◆최휘: 최근 극장을 찾는 관객 수가 줄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최근에 자주 우리가 접한 기사이기도 한데 평론가님은 영화관 최근에 언제 한투햇살론 가보셨어요?
◇김헌식: 저야 사실 일반적인 기준이 안 되는 게 저는 직업적으로 가야 되니까 그런데 그렇지만 상대적으로 좀 덜 가게 된 측면은 있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화제작이 좀 덜 해진 것 같고 아무래도 제작 편수가 줄어든 그런 상황이다 보니까요. 코로나19 전과 비교했을 때 보면 실제로 정말 이틀에 한 번 꼴로 가고 이랬었거든요. 신차구매프로그램 그런데 지금은 일주일에 한 번 꼴 가게 되나 이런 상황이에요. 일주일도 넘기는 경우도 있고요. 영화관을 늘 자주 가야 되는 입장도 이런데 일반 관객들은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고요. 실제로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7년과 19년 비교했을 때 지금 지난해 극장 관객 수가 1억 2천만 명으로 평 55.7% 그러니까 절반에 못 미치고 있다. 코로나19 이전과 비 휴대폰 요금 할인 교했을 때 그러니까 정말 많은 분들이 안 가고 계시다 그래서 코로나 이전 시기에 매출 대비 65% 정도다 이런 얘기가 나오고 있는 그런 이유가 되겠습니다.
◆최휘: 평론가님은 직업이 직업이니 만큼 자주 가시지 않을까 했는데 과거보다 덜 가신다 말씀해 주셨고요.
◇김헌식: 일단 개봉작들이 많이 줄었기 때문에요. 그만큼 공급 우리 영화가 재투자가 안 되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볼 수가 있겠고요. 그 자리에 지금 일본 애니메이션이 눈길을 끌고 있는 아이러니하고 약간은 서글픈 그런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최휘: 아무래도 OTT가 일상화되고 OTT를 통해서 많은 작품들이 나오고 있잖아요. 그러다 보니 조금 그런 영향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 어떻게 보세요?
의정부빌라대출◇김헌식: 그렇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OTT만 좁혀서 말씀을 드리면 코로나19 때 아무래도 거의 반강제적으로 격리되고 또 비대면 상황이 되다 보니까 콘텐츠를 통해서 뭔가 시간을 감내했던 그런 측면들이 있죠. 그래서 사실 우리 K-pop 같은 경우에도 코로나19 때 팬들이 많이 늘어났거든요. 그러니까 OTT도 그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는 측면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런데 일시적으로 이렇게 관심을 가졌다 하더라도 만약에 그 안에 콘텐츠가 함량 미달하거나 부족했다 그러면 아마 더 이상 방문하지 않을 텐데 상대적으로 OTT의 콘텐츠들이 퀄리티가 높았다라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웬만한 영화보다도 제작비를 많이 드리는 그런 상황이고 그 장르 관점에서 보면 사실 글로벌 OTT들은 드라마라는 용어를 쓰지 않습니다. 그리고 시네마라는 용어도 쓰지 않아요. 그냥 오리지널 혹은 오리지널 시리즈. 그러니까 시리즈는 이제 드라마를 말하는 거죠. 그래서 비교하자면 영화와 드라마의 한 중간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내러티브나 이런 거는 일반 영화보다는 더 이해력이 높아지고 그 안에 그런 내용들 같은 경우는 굉장히 다채롭게 심지어는 영화에서 다루는 모든 장르들을 다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데다가 영화 가격이 그 사이에 50% 이상 올랐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1만 5천 원 가지면 한 편 보는 영화를 OTT에서는 여러 편을 골라서 한 달 동안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가격 정책과 대비했을 때 OTT가 상대적으로 접근성도 쉽고 가성비에다가 망자도가 상대적으로 있는 데다가 영화가 곧 개봉 기간이 끝나면 OTT로 온다라고 하는 그런 인식 때문에 아무래도 OTT에 쏠린 현상들이 있지 않나 싶어요.
◆최휘: 극장 개봉작이 줄고 OTT 콘텐츠의 수준 질이 올라가고 또 시간과 비용 문제 등으로 사람들이 영화관을 과거처럼 자주 찾지 않는 이유 여러 가지 말씀해 주셨는데요. 사실 우리가 떠올려보면 영화관에 갈 때 보통 혼자 가기보다는 뭐 연인이나 친구 가족들과 여럿이 가서 함께 즐기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런데 반면 OTT는 각자 개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해서 골라볼 수 있고요. 두 경험의 차이도 현재 영화 산업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보시나요?
◇김헌식: 사실 이 부분은 우리 영화 산업의 또 뼈 아픈 점이기도 한데요. 우리가 천만 영화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가지고 많은 언론 매체에서는 성공 평가 기준을 삼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천만 관객을 돌파하는 현상을 보고 프랑스 영화 관계자나 또 관객들은 고개를 갸우뚱거리거든요. 프랑스의 예를 들어서 프랑스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는 얘기들이 많이 국내에 회자가 됐었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영화들이 많은 데다가 약간 스크린 독과점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겠죠. 그래서 멀티플렉스형 그런 모델 같은 경우에는 많은 관객들을 동원해 가지고 수익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형태였단 말이죠. 그러다 보면 관객들이 많이 볼 수 있는 영화들을 하다 보니까 흔히 말해서 흥행 코드 조합을 많이 했습니다. 근데 흥행코드 조합은 평균적인 어떤 흥행 코드를 조합하기 때문에 각자 연령대나 취향이 다른 분들이 함께 보게 만드는 그런 상황이다 보니까 만족도가 굉장히 낮아지겠죠. 그런 점에서 멀티플렉스에 기반을 둔 한국 영화가 각 취향에 맞게 다양성을 제거하지 못했었는데 상대적으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특히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 같은 경우에는 더 지역과 세대와 연령 그리고 그런 남성, 여성 이렇게 다양하게 개인의 취향으로 즐길 수 있는 작품들을 많이 구비하다 보니까 이런 점에서 극장이 좀 미흡한 점들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최휘: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같이 울고 웃던 극장 문화가 조금씩 사라지는 게 아쉽기도 한데요. 극장가를 찾는 사람들이 이렇게 줄다 보니 요즘에는 영화관에서 단순히 영화만 상영하는 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들을 하는 것 같더라고요.
◇김헌식: 그렇습니다. 그래서 영화관 같은 경우에는 사실은 이제 제일 중요한 것이 영화관에 가야 할 만한 동기 부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일단 K-POP 공연 실황 영화들이 상당히 선전을 해 왔죠. 그래서 엔타 관람까지 부른다라고 할 정도로 일종의 코어 팬덤이 콘서트 실황 영화에 많이 방문을 했습니다. 그리고 숏폼 드라마 콘텐츠로서 숏폼 영화 같은 경우에는 사실은 짧으면 2~3분, 1분짜리도 있는 그런 상황인데요. 그렇지만 독자적으로 이 콘텐츠가 구별이 되는 경우보다는 예를 들면 10여 분 정도 되는 정도의 콘텐츠의 사례도 있었습니다마는 다른 영화를 보기 전에 영화를 보거나 아니면 영화를 보고 다른 영화를 보는 일종의 연계 효과가 있었던 그런 숏폼 영화가 되겠고요. 뮤직비디오를 상영하는 경우 이거는 아무래도 K-pop을 포함해서 요즘에 임영웅 씨 같은 경우에도 이런 뮤직비디오를 연계해 가지고 또 상영하는 경우도 있고요. 요즘에 강력하게 많이 부각됐던 것이 바로 재개봉 영화였었죠. 특히 로맨스 물들이 상당히 선전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가 지금 최근 로맨스 물이 적은 상황 속에서 오히려 명작인 로맨스 영화들이 재개봉하는 경우도 생겼고 또 한편으로는 스포츠 경기를 즐겨볼 수 있도록 상영관을 배려한다든지 스포츠까지도 결합시킨 형태여서요. 이제는 상영관이 영화만 보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소비하는 공간으로서 시도되고 있는 점 이런 점은 어쨌든 영화관의 변화 시도를 위해서도 또 새로운 모델의 어떤 성공 사례로서도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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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헌식: 그렇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앞서서 숏폼 영화도 말씀드렸었어고요. 그다음에 공연 실황 영화도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 영화 그리고 드라마 경계가 많이 지금 허물어지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그래서 심지어는 뮤직비디오에도 영화 인력들이 투입되는 경우가 있거든요.그래서 일부에서는 이거 시네라마 아니냐 시네마하고 드라마의 결합 아니냐 이렇게까지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중요한 것은 지금 현재 부산 국제영화제에서도 그런 말이 나왔습니다마는 우리의 경쟁 상대는 OTT가 아니다 그러니까 영화계에서는요, OTT가 아니다 이렇게 얘기를 하면서 오히려 SNS에 쇼츠 같은 짧은 콘텐츠다. 왜냐하면 그런 짧은 콘텐츠에 많은 사람들을 뺏겨가지고 오히려 영화가 됐건 드라마가 됐건 OTT 콘텐츠가 됐건 이것 자체를 길게 보지 않으려고 한다. 그래서 중요한 거는 이렇게 어떤 플랫폼이냐에서가 아니고 어떤 장르냐를 넘어서서 보통의 그런 일반 관객들이 어떤 콘텐츠를 원하느냐 여기에 우리 미디어 콘텐츠를 만드는 기획하는 그런 분야가 좀 집중을 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최휘: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YTN 신동진 (djshin@ytnradi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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